당신의 현재 위치는:초점 >>본문

이재명 "과반 목표이나 쉽지 않아...국힘 저지해달라"

초점4사람들이 이미 둘러서서 구경했습니다.

소개이틀째 수도권 돌며 지지호소…정권 심판 강조김건희 여사 논란, 이종섭 주호주대사 논란 겨냥"왕 흉보는 연극해도 잡아가지 않아"동탄호수공원 찾은 이재명 대표 / 사진=연합뉴스더불어민 ...

이재명

이틀째 수도권 돌며 지지호소…정권 심판 강조
김건희 여사 논란, 이종섭 주호주대사 논란 겨냥
"왕 흉보는 연극해도 잡아가지 않아"
동탄호수공원 찾은 이재명 대표 /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오늘(17일) 경기도 화성과 안성, 평택을 잇달아 찾아 4·10 총선에서 민주당을 지지해 달라고 호소했습니다.

어제(16일) 이어 이틀 연속으로 총선 요충지인 수도권에 머물며 지역 출마자들과 함께 '정권 심판론'을 부각하는 데 주력했습니다.

이 대표는 화성 동탄호수공원 앞에서 연 기자회견에서 윤석열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의 디올백 수수 논란과 주가조작 의혹을 정면으로 겨냥했습니다.

이 대표는 "명품백, 말도 하기 싫습니다. (가방값) 300만원이 돈이냐, 이 정도 갖고 뭘 그러느냐, 이런 생각일지 모르지만, 국민은 300만원이 없어서 온 가족을 끌어안고 죽음의 길로 간다"며 "주가 조작해서 23억 벌었다고요? 공범은 다 실형 사는데 수사조차 안 받지 않았느냐"고 지적했습니다.

이어 "이게 윤석열식 상식이냐, 윤석열식 검증이냐"며 "대한민국이 전제국가인가. 윤 대통령은 왕이 되려고 하는 것 같다"고 비판했습니다.

이 대표는 또 "선출된 대리인들이, 일시 권력을 위임받은 머슴들이 착각에 빠진다. 권력이 원래 자기 것이었던 것처럼, 아주 나쁘게 표현하면 고스톱 쳐서 딴 내 것인 것처럼 한다. 그래서 권력은 마약이라고 하지 않느냐"라고 했습니다.

특히 이종섭 주호주대사의 임명 및 출국 논란에 대해 "세상에 어떻게 중범죄를 짓고 출국 금지된 사람을 나라의 얼굴인 대사로 만들어 보낼 수가 있느냐"며 "호주에서 '우리는 1867년 이후로 범죄자를 받지 않는다'고 이야기한다고 한다. 이게 무슨 개망신이냐"라고 비판했습니다.

이재명 대표가 오늘 오후 화성 동탄호수공원 인근에서 전용기(화성정) 후보, 공영운(화성을) 후보와 거리인사를 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이 대표는 '총선 판세를 어떻게 보느냐'는 질문에 "지금도 매우 절실한 위기감을 갖고 있다"며 "우리의 최대 목표는 총 151석을 차지하는 것인데 그게 녹록지 않다"고 했습니다.

이어 "우리가 분석·예측하기로는 과반이 정말 쉽지 않다. 1당이라도 하자, 반드시 1당을 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며 "국민의힘의 1당을 막아달라, 국민의힘이 과반 하는 것을 저지해 달라고 말씀을 드리는 중"이라고 덧붙였습니다.

그는 여야 후보들이 막말 논란에 휘말린 것과 관련해 "진짜 막말이 뭡니까. 이등박문(이토 히로부미)이 훌륭한 인재다, 5·18은 북한군이 개입한 폭동이다, 이게 진정한 막말 아니냐"며 해당 발언을 한 국민의힘 인사들에게 화살을 돌렸습니다.

아울러 이 대표는 "또 한 번 말하자면, 노무현 전 대통령은 '대통령을 욕할 수 있다. 그게 국민의 권리'라고 말씀했다"며 "저잣거리에서 왕을 흉보는 연극을 해도 왕이 잡아가지 않았다. 그게 숨 쉴 공간이라고 하는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는 친명(친이재명)계인 양문석 경기 안산갑 후보의 과거 노무현 전 대통령 비하 논란을 의식한 발언으로 읽혔습니다.

이 대표는 어제(16일) "노 전 대통령은 자신을 비난한 정치인을 '비토'하지 않았을 것이며 나도 마찬가지"라면서 양 후보를 두둔한 바 있습니다.

이 대표는 양 후보의 '2찍' 막말 논란에 대해서는 "이때까지 드린 말씀으로 대신하겠다"며 "동일한 기준으로 국민들이 판단할 것이다. 언제나 기준은, 잣대는 같아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Tags:

관련 기사



우정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