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현재 위치는:오락 >>본문

"애플 수수료 안내는 방법입니다"…한 방 날린 저커버그

오락86391사람들이 이미 둘러서서 구경했습니다.

소개메타, 페이스북·인스타그램 광고주에 수수료 30% 절감법 소개(서울=연합뉴스) 김문성 기자 =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의 모회사인 메타와 애플 사이에 강한 찬바람이 불 것으로 보인다. ...

메타, 페이스북·인스타그램 광고주에 수수료 30% 절감법 소개

(서울=연합뉴스) 김문성 기자 =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의 모회사인 메타와 애플 사이에 강한 찬바람이 불 것으로 보인다.

마크 저커버그가 이끄는 메타가 광고주들에게 애플에 내야 하는 수수료를 피할 수 있는 팁을 제시했기 때문이다. 애플로서는 기대했던 수입이 줄어들게 된다.

마이크 저커버그 메타 최고경영자(CEO)
[AP=연합뉴스 자료사진]


15일(현지시간) 미국 일간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메타는 광고주들이 애플에 30%의 서비스 수수료를 내지 않을 수 있는 방법을 사용하도록 권장하는 지침을 내놨다.

아이폰과 아이패드용 앱에서 '부스트 게시물'을 사지 말고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의 웹사이트에서 구매하면 된다는 것이다.

부스트 게시물은 광고주들이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에서 사용할 수 있는 일종의 유료 광고다. 여기에 실린 광고물은 기업이 타깃으로 삼은 많은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기능이 있다.

이를 통해 연간 수십억달러(수조원)의 매출을 올릴 정도로 메타에는 중요한 수익 사업으로 알려졌다.

메타는 이달 말부터 아이폰과 아이패드용 앱에서 '부스트 게시물'을 구매하는 광고주들에게 30%의 수수료를 추가로 부과할 예정이다.

이는 애플이 2022년 말 발표한 가격 정책 변경에 따른 것으로, 추가 수수료는 애플의 몫이 된다.

그러나 애플을 위해 30%의 수수료를 추가로 부과할 경우 광고주들의 비용 부담이 커져 메타의 수익 사업이 위축되는 악재가 될 수 있다.

메타는 "우리는 애플의 지침을 따르거나 앱에서 부스트 게시물을 삭제해야 한다"며 부스트 게시물을 없앨 경우 소기업들이 홍보할 수 있는 방법을 빼앗기게 된다고 설명했다.

메타 로고
[AP=연합뉴스 자료사진]


메타와 애플은 부스트 게시물을 놓고 수년간 맞섰다.

메타는 부스트 게시물이 소기업들이 많이 사용하는 광고인 만큼 추가 수수료를 적용해서는 안 된다는 입장이지만 애플은 앱스토어를 통해 사는 만큼 최대 30%의 요금을 부과하는 인앱 구매로 간주해야 한다고 주장해왔다.

양사는 앱스토어 정책은 물론 애플의 사생활 보호 강화 조치와 이로 인한 메타의 매출 손실 등을 놓고 10년 넘게 갈등을 빚어왔다.

[email protected]

Tags:

관련 기사



우정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