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현재 위치는:탐색하다 >>본문

대화 분위기 띄우는 북-일, 정상회담 갈 수 있을까

탐색하다7사람들이 이미 둘러서서 구경했습니다.

소개김여정 조선노동당 중앙위 부부장. 조선중앙통신 연합뉴스 자료사진김여정 조선노동당 중앙위 부부장이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의 북-일 관계 발언에 “유의한다”는 담화를 지난 15일 밤 ...

대화 분위기 띄우는 북-일, 정상회담 갈 수 있을까

김여정 조선노동당 중앙위 부부장. 조선중앙통신 연합뉴스 자료사진김여정 조선노동당 중앙위 부부장이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의 북-일 관계 발언에 “유의한다”는 담화를 지난 15일 밤에 내놓자, 하야시 요시마사 일본 관방장관도 16일 오전 기자회견에서 김 부부장의 담화에 “유의한다”고 화답했다. 김 부부장은 김정은 노동당 총비서 겸 국무위원장의 동생이자 대외정책과 관련한 사실상 ‘대변인’ 구실을 한다. 하야시 장관은 일본 정부 대변인이다. 둘의 주고받기는 곧 김정은 총비서와 기시다 총리의 ‘간접 대화’다. 늘 으르렁거려온 두 나라가 제3차 북-일 정상회담을 염두에 두고 치열한 외교적 수싸움을 하는 모습이다. 분위기는 일단 나쁘지 않다.
대화 분위기 띄우는 북-일, 정상회담 갈 수 있을까
우선 “(기시다) 수상이 평양을 방문하는 날이 올 수도 있을 것”이라는 김 부부장의 지난 15일 밤 담화는 내용과 함께 발표 시점이 눈길을 끌었다. 김정은 총비서가 “제1의 적대국, 불변의 주적”이라 비난한 한국이 북쪽의 오랜 “형제국” 쿠바와 대사급 외교관계를 64년 만에 복원하기로 합의했다고 발표한 지 24시간도 지나지 않은 때라서다. 한국-쿠바 수교 합의에 쏠린 국제사회의 시선을 흐트리며 자기네가 주눅들지 않았다는 외교적 존재감 드러내기 포석이라는 풀이가 나온다.
대화 분위기 띄우는 북-일, 정상회담 갈 수 있을까
하지만 ‘김여정 담화’는 예상 밖의 돌출 외교는 아니다. 북-일 사이 서로 속내를 살피는 오랜 외교 대화의 흐름 위에 있다. 시작점은 ‘김정은과 대화하겠다’는 기시다 총리의 2022년 9월 유엔총회 연설이다. 침묵하던 북쪽은 여덟달 뒤인 2023년 5월27일 박상길 외무성 부상의 담화로 “조(북)·일 두 나라가 서로 만나지 못할 이유가 없다”고 긍정적 반응을 보였다. 기시다 총리는 보름여 뒤인 6월8일 참의원 연설을 시작으로 기회가 있을 때마다 “김정은 노동당 총서기(총비서)와 정상회담을 조기에 실현하기 위해 총리 직할의 고위급 협의를 하는 노력을 계속하겠다”고 밝혔다. 북·일 정부가 2023년 3월과 5월 두 차례 동남아에서 비밀접촉을 했다는 아사히신문 보도가 9월에 나왔다. 하지만 양쪽은 접점을 찾지 못했고 관심도 다소 시들해졌다.
대화 분위기 띄우는 북-일, 정상회담 갈 수 있을까
올 들어 김정은 총비서가 직접 나섰다. 그는 지난 1월5일 “일본국 총리대신 기시다 후미오 각하” 앞으로 일본의 노토반도 지진 피해에 “심심한 동정과 위문”을 표하는 ‘위문전문’을 보냈다. “나 개인적인 견해일뿐”이라고 너스레를 떤 김여정 담화는 김 총비서의 ‘복화술’에 다름 아니다.
문제는 ‘납치자’와 ‘핵·미사일’이라는 양대 핵심 현안에서 북-일 두 나라가 접점을 찾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다. 북한이 1970~80년대 저지른 일본인 납치 문제를 두고 김 부부장은 15일에도 “이미 해결된” 것이라 주장했고, 하야시 장관은 16일 “전혀 받아들일 수 없다”고 맞받았다. ‘핵·미사일 문제’가 “조일관계 개선과 아무런 인연도 없는” 문제라는 김 부부장의 주장도 북쪽 혼자 생각일뿐이다. 하지만 하야시 장관은 북쪽의 이런 주장을 비난하는 대신 “다양한 경로를 통한 끊임없는 노력”을 거듭 강조했다. 납치자 문제에 강경한 일본 여론과 낮은 지지율은 기시다 총리의 운신의 폭을 좁히는 장애물일 수 있다.
북-일의 탐색 외교를 두고 한국과 미국 정부의 반응이 엇갈렸다. 미 국무부의 정 박 대북고위관리는 “우리는 (북한과) 어떤 종류의 외교와 대화도 지지한다. 납치 문제 해결을 위한 일본 정부의 노력을 강력히 지지한다”라고 말했다고 교도통신이 전했다. 반면 한국 외교부는 ‘환영·지지’라는 단어를 쓰지 않은 채 “일-북 접촉은 북한 비핵화와 한반도 평화·안정에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라는 공식 반응을 내놨다. 김영호 통일부 장관은 아리랑티브이 인터뷰에서 “북한은 서울을 거치지 않고 워싱턴과 도쿄로 절대로 갈 수 없다”며 불편한 속내를 숨기지 않았다. ‘김여정 담화’를 두고 “일·미·한 3국의 협력 체제를 동요시키려는 생각이 있는 듯하다”는 교도통신의 분석이 나온 까닭이다.

Tags:

관련 기사



우정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