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현재 위치는:백과 >>본문

인천 전공의 540명 중 절반 이상 사직서 제출…집단반발(종합)

백과464사람들이 이미 둘러서서 구경했습니다.

소개김상연 기자기자 페이지홍현기 기자기자 페이지8개 병원 전공의 273명 사표…인천의료원서는 1명 결근 그늘 드리운 의료계[연합뉴스 자료사진](인천=연합뉴스) 홍현기 김상연 기자 = ...

인천 전공의 540명 중 절반 이상 사직서 제출…집단반발(종합)

김상연 기자
김상연 기자기자 페이지
홍현기 기자
홍현기 기자기자 페이지

8개 병원 전공의 273명 사표…인천의료원서는 1명 결근

그늘 드리운 의료계
그늘 드리운 의료계

[연합뉴스 자료사진]

(인천=연합뉴스) 홍현기 김상연 기자 = 정부의 의과대학 정원 확대 방침에 의료계가 반발하는 가운데 인천에서도 전공의들의 사직서 제출이 잇따르고 있다.

19일 인천시와 의료계에 따르면 이날 오후 4시 기준 인천 전체 전공의 540명 중 273명(50.6%)이 사직서를 낸 것으로 집계됐다.

병원별로는 인하대병원이 100명으로 가장 많았고 가천대 길병원 71명, 가톨릭대 인천성모병원 60명 순이었다.

광고

가톨릭관동대 국제성모병원은 당초 전공의 50명 전원이 이날 사직서를 제출할 것으로 알려졌으나 이날 현재까지 13명에 그쳤다.

이어 인천의료원 12명, 인천사랑병원 8명, 인천세종병원 5명, 나은병원 4명이 각각 사직서를 제출했다.

인천의료원의 경우 이날 전공의 1명이 결근했으며 나머지 11명도 오는 20일부터 출근하지 않겠다는 의사를 밝힌 것으로 파악됐다.

인천의료원 전공의 12명은 모두 서울대병원에서 파견된 인력으로 해당 병원 측에 사직서를 낸 것으로 알려졌다.

인천의료원 관계자는 "당분간 전문의들이 교대로 당직을 서면서 입원 환자들을 돌보기로 했다"며 "의료 공백이 불가피한 실정"이라고 말했다.

전공의 집단 반발 여파로 각 병원은 응급실과 수술실 운영을 축소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인하대병원은 우선 중증 환자 위주로 응급실을 운영하고 경증 환자는 인근 병원으로 전원 조치하기로 했다. 수술이 필요한 경우 응급환자나 암 환자를 먼저 치료할 방침이다.

대부분 병원은 정부 명령에 따라 전공의들의 사직서를 수리하지 않을 방침이다.

의료법에 따르면 의료인이 정당한 사유 없이 진료를 중단하면 보건복지부 장관이나 시도지사가 '업무 개시'를 명령할 수 있다.

의사들이 이 명령에 따르지 않으면 1년 이하의 자격 정지뿐만 아니라 3년 이하의 징역형을 받을 수 있다.

한편 인천에서는 아직 의과대학 학생들의 동맹 휴업 움직임은 확인되지 않았다.

인하대 의대 학생회는 단체 휴학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했으나 실제로 휴학계를 제출한 학생은 없었고, 가천대 역시 휴학 의사를 밝힌 학생은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

인천시 관계자는 "사직서를 낸 전공의들의 출근 여부 등 동향을 계속 파악할 예정"이라며 "필수 의료 공백이 생기지 않도록 체계적인 대응을 도울 것"이라고 말했다.

goodluck

Tags:

관련 기사



우정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