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현재 위치는:패션 >>본문

연인과 함께 있어도 즐겁지 않을 때… ‘이 음식’ 도움 [푸드 테라피]

패션2972사람들이 이미 둘러서서 구경했습니다.

소개애인과 함께 있어도 즐겁지 않다면 우울증이 원인일 수 있으며 감정 기복을 줄이고, 신경을 안정시켜주는 식품을 섭취하는 게 도움 된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 히포크라테스는 ‘음식으로 ...

연인과 함께 있어도 즐겁지 않을 때… ‘이 음식’ 도움 [푸드 테라피]

애인과 함께 있어도 즐겁지 않다면 우울증이 원인일 수 있으며 감정 기복을 줄이고, 신경을 안정시켜주는 식품을 섭취하는 게 도움 된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

히포크라테스는 ‘음식으로 치료할 수 없는 건 약으로도 치료하지 못한다’는 명언을 남겼다. 그만큼 음식은 건강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헬스조선은 매주 한 편씩 [푸드 테라피]라는 주제를 가지고 여성이 흔히 겪는 질병과 뷰티 고민 해결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편집자주]

일반적으로 사랑하는 연인과 함께 있으면 같이 있다는 것만으로 행복하고 즐겁다. 행복해지려고 하는 연애임에도 불구하고 연인과 함께 있을 때마저도 우울하고 즐겁지 않아 고민인 경우가 있다. 매사에 즐거움을 느끼지 못하고 우울한 원인은 뭐고, 어떤 음식이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지 알아본다.

우울증이 원인일 수도
좋아하는 일을 하고, 좋아하는 사람을 만나는 데도 불구하고 즐겁지 않고 무력함을 느낀다면 우울증이 원인일 수 있다. 우울증은 누구나 걸릴 수 있는 마음의 감기로, 확실한 원인은 아직 명확하게 밝혀지진 않았다. 다만 다른 정신 질환과 마찬가지로 다양한 생화학적‧유전적‧환경적 요인에 의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우울증을 방치할 경우 증상이 더 악화될 수 있어 반드시 치료가 필요하다. ▲우울 증상이 2주 이상 오래 간다 ▲식욕과 수면 문제가 심각하다 ▲주관적 고통이 심하다 ▲사회적, 직업적 역할 수행에 심각한 지장이 있다 ▲환각과 망상이 동반 된다 등의 증상이 있다면 우울증을 의심해 봐야 한다.

해조류, 생강차, 바나나 등 도움
우울증을 완화하기 위해서는 감정 기복을 줄이고, 신경을 안정시켜주는 음식이 도움 된다. 특히 스트레스를 줄여주는 비타민C와 뇌의 작용을 정상적으로 유지해주는 비타민B1, 칼슘 등이 좋다. 대표적으로 감자, 시금치, 바나나, 호두 등이 있다.

▷감자=감자는 비타민C가 풍부한데, 비타민C는 우리 몸을 스트레스로부터 지켜주는 부신피질호르몬의 생산을 촉진한다. 또 감자에는 뇌의 작용을 정상적으로 유지해주는 비타민B1이 풍부해 불안, 초조, 스트레스 등에 많은 도움이 된다.

▷시금치=시금치에 들어 있는 엽산 성분은 불안감 해소와 신경 안정에 도움이 되는 세로토닌 분비를 원활하게 한다. 칼슘도 풍부해 초조감을 해소해주며 신경을 안정시키는 효능이 있다.

▷바나나=바나나에는 트립토판 성분이 들어 있어 스트레스 해소에 효과적이다. 트립토판은 행복감을 느끼게 하는 세로토닌 생성에 관여한다. 비타민B도 풍부해 피로 해소에도 좋다. 비타민B는 몸속 호모시스테인 수치를 낮춰 세로토닌과 도파민 분비를 촉진한다. 호모시스테인은 체내에서 아미노산이 분해되면서 나오는 대사물질인데, 수치가 높으면 세로토닌과 도파민 분비를 막아 스트레스로 인해 우울할 확률이 높아진다.

▷호두=호두 속 셀레늄, 리놀렌산 등 항산화 성분은 뇌 피로를 풀고, 뇌신경을 활성화해 기분 전환 효과가 있다. 실제로 미국 UCLA 데이비드 게펜 의대 연구팀에 따르면, 호두를 섭취한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우울증 점수가 26% 낮게 나타났다. 게다가 호두에 함유된 토코페롤 성분은 신체의 피로감을 줄여 기력 회복에도 도움이 된다.



감자 시금치 타틀렛 사진/사진=《맛과 건강, 뷰티를 동시에 챙기는 마법의 레시피》

<감자와 시금치 활용한 ‘감자 시금치 타틀렛’ 레시피>
‘맛과 건강, 뷰티를 동시에 챙기는 마법의 레시피’에서 소개한 ‘감자 시금치 타틀렛’ 레시피는 다음과 같다.
재료(2인분 기준) - 식빵 6장, 버터 50g, 감자 1/2개, 시금치 15g, 양파 1/2개, 홍피망 1/2개, 모차렐라 치즈 25g, 소금,‧후추 약간씩

1. 양파, 홍피망, 감자, 시금치를 먹기 좋게 자른다.
2. 자른 감자를 끓는 물에 소금을 약간 넣고 삶는다.
3. 식빵의 가장자리를 자른 뒤, 밀대로 식빵을 평평하게 밀어준다. 버터를 전자레인지에 10초 정도 녹인 다음, 머핀 틀 안에 브러시로 발라준다. 잘라둔 식빵을 머핀 틀에 넣고, 버터를 살짝 바른다.
4. 양파, 홍피망에 삶은 감자를 넣고 소금, 후추로 간한 다음 잘 섞는다.
5. 골고루 섞은 감자 등을 식빵 안에 넣고 시금치를 위에 올린 다음, 모차렐라 치즈를 얹는다.
6. 180도로 예열해 둔 오븐에 넣고 치즈가 잘 녹을 때까지 10분 정도 굽는다.


Tags:

관련 기사



우정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