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현재 위치는:지식 >>본문

[DD퇴근길] 삼성전자 "AI·고객경험·ESG 혁신"…엔씨소프트 “포스트 리니지 발굴"

지식3사람들이 이미 둘러서서 구경했습니다.

소개디지털데일리가 퇴근 즈음해서 읽을 수 있는 [DD퇴근길] 코너를 마련했습니다. 하루동안 발생한 주요 이슈들을 퇴근길에서 가벼운 마음으로 읽을 수 있도록 요약했습니다. 전체 기사는 ...

[DD퇴근길] 삼성전자

디지털데일리가 퇴근 즈음해서 읽을 수 있는 [DD퇴근길] 코너를 마련했습니다. 하루동안 발생한 주요 이슈들을 퇴근길에서 가벼운 마음으로 읽을 수 있도록 요약했습니다. 전체 기사는 ‘디지털데일리 기사 하단의 관련뉴스(아웃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55기 삼성전자 정기 주주총회에서 한종희 대표이사 부회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삼성전자]


한종희 삼성전자 "기존 사업 경쟁력 강화…AI·고객경험·ESG 혁신"

[옥송이 기자] 삼성전자가 20일 경기도 수원시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주주, 기관투자자, 경영진이 참석한 가운데 제55기 정기 주주총회를 개최했습니다.

한종희 대표이사 부회장은 의장 인사말을 통해 "지난해 경제 불확실성이 지속되고 반도체 산업의 업황 둔화로 경영 여건이 어려웠지만, 지속성장을 위한 연구개발과 선제적 시설투자를 강화하는 등 제품 경쟁력과 기술 리더십 제고를 위한 노력을 멈추지 않았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이러한 노력 속에 2023년 삼성전자의 브랜드 가치는 인터브랜드 평가 기준 914억 달러로 글로벌 톱5의 위상을 유지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주주가치 제고에 대해서는 "지난해 어려운 경영환경 속에서도 주주환원 정책을 성실히 이행하기 위해 2023년 기준으로 연간 9조8000억원의 배당을 지급할 계획"이라며 "앞으로도 주주중시 경영 강화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날 삼성전자 주주총회에서는 ▲재무제표 승인 ▲사외이사 신제윤 선임 ▲감사위원회 위원이 되는 사외이사 조혜경 선임 ▲감사위원회 위원 유명희 선임 ▲이사 보수한도 승인 등이 원안대로 통과됐습니다.


주주총회 장을 빠져나오는 최윤호 삼성SDI 사장.


최윤호 삼성SDI 사장 "전고체 2027년 양산 변함없다"

[배태용 기자] 삼성SDI는 20일 서울시 서초구 더케이호텔서울에서 주주 및 기관투자자, 최윤호 대표이사 사장 등 주요 경영진이 참석한 가운데 제54기 정기 주주총회를 개최했습니다. 이른 아침에 진행됐음에도 수많은 주주와 취재진까지 더해져 주총장은 인산인해를 이뤘습니다.

올해 전기차 시장 성장이 본격적으로 둔화, 주가 하락 등 삼성SDI를 둘러싼 여러 이슈들 때문에 일주 주주들은 행사장에서 격앙된 반응을 보이며 항의하는 헤프닝이 벌어지기도 했습니다. 최 사장은 직접 나서 경영현황과 관련한 질의응답 진행, 주주들을 달랬습니다.

질의 응답 진행 후 진행 된 의안 진행은 ▲재무제표 승인 ▲이사 선임 ▲이사 보수한도 승인 등 세 가지 안건이 모두 원안 대로 의결했습니다. 제1호 의안 '제54기 재무제표 및 연결재무제표 승인의 건' 에서는 당해 사업연도의 대차대조표, 손익계산서 등에 대한 승인이 진행됐습니다. 배당액은 보통주 1000원, 우선주 1050원으로 결정됐습니다.

제2호 의안 '이사 선임의 건' 에서는 사내이사로 김종성 경영지원실장(부사장)을 재선임하고, 박진 중대형전지사업부장(부사장)을 신규 선임했습니다. 김종성 경영지원실장은 사내이사 재임 동안 사업에 대한 전략 및 재무 분야에서의 탁월한 전문성을 바탕으로 회사의 매출과 이익 성장에 큰 기여를 한 바 있는 인물입니다.

박진 중대형전지사업부장은 글로벌 거점 증설, 고객과의 J/V 협력 등 사업의 지속 성장 기반을 확고히 다져왔으며 폭넓은 경험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이사회의 의사결정 역량을 한층 강화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왼쪽부터 엔씨 김택진 대표, 박병무 대표 내정자. [ⓒ엔씨소프트]


엔씨소프트 “포스트 리니지 발굴 노력… 야구단 매각 없다”

[문대찬기자] 오는 28일 창립 이래 최초 공동 대표 체제 출범을 목전에 둔 엔씨소프트(이하 엔씨)가 미디어 대상으로 향후 방향성을 설명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김택진 대표와 박병무 대표 내정자는 20일 오전 온라인으로 진행된 미디어 설명회에서 각자에 주어진 과제를 소개하면서, 준비된 취재진의 질의에도 답했는데요.

엔씨는 지난해 ‘리니지’ 시리즈 경쟁력이 약화하면서 성장세가 뒷걸음질했습니다. 연결 기준 연간 매출 1조7798억원, 영업이익 1373억원으로 각각 전년 대비 31%, 75% 감소했죠. 이들은 변화경영위원회를 출범하고 3CBO(최고사업책임자) 체제로 조직을 재편하는 등 강도 높은 체질 개선 작업에 나섰습니다.

공동 대표 체제는 이러한 행보에 방점을 찍는 것으로 김 대표는 게임 경쟁력 강화에, 박 내정자는 경영 내실을 다지는 작업에 몰두합니다. 공동 대표 2인은 이날 “원팀(OneTeam)이 돼 위기를 극복하겠다”고 입을 모았죠. 머리를 맞대고 외부 게임사 투자 등을 통한 신성장 동력 확보에 심혈을 기울이겠다고도 강조했습니다.


[ⓒ디지털데일리 DB]


이상호 전 SKT CTO, 카카오로 이동…AI 서비스 힘 보탠다

[왕진화기자] 인공지능(AI) 등 신기술 영역에서 두각을 나타내온 이상호 전 SK텔레콤 최고기술책임자(CTO)가 카카오에 합류했습니다. 20일 정보통신기술(ICT) 업계에 따르면, 카카오는 최근 SK텔레콤에서 AI사업단장 등을 역임했던 이상호 전 CTO를 영입했습니다. 1971년생인 이 전 CTO는 카이스트(KAIST)에서 자연어·음성 처리로 석사 및 박사 학위를 받은 인물입니다.

2006년 NHN 검색품질랩장, 2012년 다이알로이드 대표를 거쳐, 다음커뮤니케이션 검색부문 부문장을 지냈죠. 이후 SK그룹으로 이동한 그는 2018년부터 11번가 대표로서 11번가를 이끌면서 SK커뮤니케이션즈 대표직도 겸임해 왔습니다. 지난 2022년 1월 SK텔레콤 CTO로 선임돼 활발히 활동해오다 지난해 초 CTO를 내려놓고 고문 겸 AI사업단장을 맡아 왔죠. 구체적인 역할과 조직은 확정되지 않았지만, 업계는 이 전 CTO가 카카오에서 AI 비즈니스를 이끌 것으로 전망합니다.


이재형 AMD 코리아 커머셜세일즈 대표


AMD, MI300X 가속기 5월부터 풀린다…”경쟁사 대비 올해 물량공급 충분”

“(인스팅트 MI300X AI 가속기 공급체인과 관련해) 5년후까지 공급 물량이 충분하다고 말할 수 있겠으나 시장 상황상 장담할 수는 없다. 하지만 올해 충분히 공급 가능한 수준으로 준비됐다. 각 OEM 파트너들이 이미 물량을 확보하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경쟁사 대비 우리가 좀 더 유리하다.”

이재형 AMD 코리아 커머셜세일즈 대표와 김홍필 AMD 코리아 데이터센터 및 클라우드 솔루션 아키텍트 이사는 20일 서울 코엑스 인터컨티넨탈 호텔에서 열린 ‘AMD AI 비즈니스 오버뷰’ 행사에서 생성형 AI를 위한 최적의 가속기인 ‘AMD 인스팅트 MI300 시리즈 가속기’에 대한 물량 공급에 문제가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홍필 이사는 “시장에서 엔비디아 쏠림 현상이 강하다는 사실은 알고 있다”라며, “우리 제품(MI300)은 5월부터 본격적으로 고객에게 딜리버리된다”고 밝혔다.

전세계적으로 AI 열풍이 강하게 불고 있는 가운데, AMD는 ‘퍼베이시브 AI(일상 곳곳에 스며드는 AI)’ 전략을 천명한 바 있다. 리사 수 AMD CEO 역시 향후 5년내 모든 AMD 포트폴리오에 AI 엔진을 탑재하겠다고 밝힌 바 있으며, 클라우드와 HPC, 엔터프라이즈, 임베디드, PC까지 전 분야에 걸쳐 이미 AI 탑재를 실현해오고 있다.

이재형 대표는 “1년전 데이터센터용 AI 가속기 시장은 지난해 300억달러 수준으로 연간 50% 성장률을 기록하면서 2027년 1500억달러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했지만, 그 수준을 넘어섰다”라며, “실제 지난해 이 시장은 450억달러로 성장했으며, 연간 70% 이상 성장하면서 2027년 무려 4000억달러 이상으로 늘어날 전망”이라고 말했다.

이어, “AMD는 경쟁사와 달리 모든 분야에 있어 AI를 실현하고 있으며, 닫힌 생태계가 아닌 오픈형 생태계를 추구하고 있다”라며, “개방적이고 검증된 소프트웨어 역량을 통해 개방형 생태계에 집중하겠다”고 덧붙였다.



Tags:

관련 기사



우정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