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현재 위치는:종합 >>본문

불화설 끝에…젤렌스키, '국민영웅' 총사령관 결국 경질

종합6852사람들이 이미 둘러서서 구경했습니다.

소개▲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과 발레리 잘루즈니 군 총사령관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그간 불화설에 휩싸였던 잘루즈니 군 총사령관을 전격 경질했습니다.202 ...

불화설 끝에…젤렌스키, '국민영웅' 총사령관 결국 경질

▲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과 발레리 잘루즈니 군 총사령관
불화설 끝에…젤렌스키, '국민영웅' 총사령관 결국 경질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그간 불화설에 휩싸였던 잘루즈니 군 총사령관을 전격 경질했습니다.
불화설 끝에…젤렌스키, '국민영웅' 총사령관 결국 경질
2022년 2월 러시아의 침공 이후 가장 큰 지도부 개편입니다.
불화설 끝에…젤렌스키, '국민영웅' 총사령관 결국 경질
작년 하반기 반격의 실패로 러시아의 공세가 더욱 거세지고, 미국 의회 분열로 추가 군사 지원도 보장할 수 없는 상황에서 우크라이나 지도층 내 갈등이 표면화됐습니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8일(현지시간) 성명을 내고 잘루즈니 총사령관을 만나 2년간 우크라이나를 지켜준 그에게 감사를 표하고 그에게 해임을 통보했다고 밝혔습니다.
그는 "우크라이나군이 요구하는 혁신과, 누가 군의 새로운 리더십으로 참여할 수 있을지 논의했다"며 "지금이 바로 그 혁신의 시간"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잘루즈니 장군에게 팀의 일원으로 남아 달라고 요청했다"며 "우리는 반드시 승리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새 총사령관으로, 지상군 사령관으로서 수도 키이우 방어를 전담해온 올렉산드르 시르스키 중장을 임명했습니다.
그는 "군에는 즉각적인 변화가 필요하다"며 "2022년과 2024년의 임무는 다르며, 모두 다 새 현실에 맞춰 적응하고 변화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잘루즈니 전 총사령관은 2022년 2월부터 우크라이나군을 이끌며 대러 항전을 지휘한 인물입니다.
특히 전쟁 초기 키이우에 대한 러시아의 공격을 물리치고 러시아가 점령했던 영토의 약 절반을 되찾으면 국가의 영웅으로 떠올랐습니다.
그러나 지난해 말부터 젤렌스키 대통령의 군사 정책에 대해 공개적으로 이견을 밝히며 갈등을 빚었습니다.
50만 명 규모의 추가 병력 동원을 둘러싼 대립, 잘루즈니 전 총사령관이 미국 등 서방과 몰래 휴전 논의를 하다가 들통난 것이 해임 사유라는 관측도 나왔습니다.
우크라이나 내에서 잘루즈니 전 총사령관의 인기가 높은 것도 두 사람 간 긴장감을 높이는 요소로 꼽힙니다.
차기 권력 싸움과 무관치 않다는 해석입니다.
지난해 12월 여론조사에서 잘루즈니 전 총사령관을 신뢰도는 88%에 달했습니다.
젤렌스키 대통령을 신뢰한다는 응답자는 62%였습니다.
미 일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이번 조치는 젤렌스키 대통령에게 상당한 정치적 위험"이라고 평가했습니다.
뉴욕타임스(NYT)는 전쟁통에 군 고위 지도부 해임 결정은 작전계획 차질 등의 위험을 초래한다며, 우크라이나에는 일반참모직을 맡을 고위 사령관이 없다고 지적했습니다.
(사진=젤렌스키 대통령 제공, 연합뉴스)

Tags:

관련 기사



우정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