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현재 위치는:종합 >>본문

유한양행 "YH35324, 고알레르기 면역 반응 환자에도 효과"

종합2221사람들이 이미 둘러서서 구경했습니다.

소개김현수 기자기자 페이지국제 면역약리학회지에 임상 1a상 결과 게재유한양행[유한양행 제공](서울=연합뉴스) 김현수 기자 = 유한양행[000100]은 알레르기 치료제 'YH35324' ...

유한양행 "YH35324, 고알레르기 면역 반응 환자에도 효과"

김현수 기자
김현수 기자기자 페이지

국제 면역약리학회지에 임상 1a상 결과 게재

유한양행
유한양행

[유한양행 제공]

(서울=연합뉴스) 김현수 기자 = 유한양행[000100]은 알레르기 치료제 'YH35324' 임상 1a상 결과, 고알레르기 반응으로 면역글로불린E(lgE) 수치가 높아진 환자에게도 치료제가 효능을 보였다고 21일 밝혔다.

유한양행은 이런 내용을 포함한 임상 1a상 결과가 국제 학술지 '국제면역약리학회지'에 게재됐다고 전했다.

YH35324는 lgE 수준을 낮춰 알레르기 증상을 개선하는 Fc 계열의 융합 단백질 신약이다. lgE는 외부 공격을 방어하기 위해 인체 면역 체계에서 생성되는 항체로, 가려움·콧물·재채기 등 알레르기 반응에 관여한다.

광고

두 파트로 나눠 진행된 임상 1a상은 2021년 9월부터 지난해 1월까지 국내 4개 대학병원에서 68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파트A에서는 치료제를 단계적 증량 방식으로 1회 투여해 안전성, 내약성(환자가 부작용을 견뎌낼 수 있는 정도), 약동학(약물의 체내 발현 약효) 등을 위약(가짜약) 또는 면역글로불린E 억제제 '졸레어'(성분명 오말리주맙)와 비교했다. 파트B는 총 lgE 수치가 상승한 환자에게 YH35324 또는 졸레어를 1회 투여했다.

유한양행에 따르면 파트B 연구 결과, 중등도 이상의 알레르기 반응으로 lgE 수치가 높아져 있는 환자에게서도 YH35324가 효능을 보였다.

유한양행은 올해 열리는 미국 알레르기 천식 면역학회에서 파트B 주요 결과를 포스터로 발표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파트A에서는 YH35324가 모든 용량에서 위약·오말리주맙 대비 강력하고 지속적인 lgE 억제 활성 효과가 나타났으며, 지난해 유럽 알레르기 임상면역학회에서 발표됐다.

김열홍 유한양행 R&D 총괄 사장은 "이번 논문 게재를 끝으로 본 임상 1a상은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며 "IgE 수치가 상승한 환자에게서도 치료 약물로서의 가능성을 보여줬다는 것은 기존 치료제 대비 차별점이라고 말할 수 있다"고 말했다.

hyunsu

Tags:

관련 기사



우정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