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현재 위치는:종합 >>본문

野 송갑석 '하위 20%', 박영순·김한정 '하위 10%'…"비명횡사"(종합)

종합497사람들이 이미 둘러서서 구경했습니다.

소개고상민 기자기자 페이지宋 "이 정도면 공천파동", 朴 "이재명 사당의 정치보복", 金 "치욕·참담"송갑석 의원 기자회견(서울= ...

野 송갑석 '하위 20%', 박영순·김한정 '하위 10%'…"비명횡사"(종합)

고상민 기자
고상민 기자기자 페이지

宋 "이 정도면 공천파동", 朴 "이재명 사당의 정치보복", 金 "치욕·참담"

송갑석 의원 기자회견
송갑석 의원 기자회견

(서울=연합뉴스) 신준희 기자 = 더불어민주당 송갑석 의원이 21일 국회 소통관에서 공천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4.2.21 hama

(서울=연합뉴스) 고상민 기자 = 더불어민주당 공천관리위원회로부터 사실상 '컷오프'(공천배제)에 해당하는 현역 의원 하위 평가 결과를 통보받은 비명(비이재명)계 의원들의 반발이 21일에도 이어졌다.

이날은 송갑석(재선·광주 서갑), 박영순(초선·대전 대덕), 김한정(재선·경기 남양주을) 등 의원 3명이 자신의 평가 결과를 공개하면서 날 선 비판을 쏟아냈다.

지난 19일 김영주(4선·서울 영등포갑) 국회부의장, 전날 박용진(재선·서울 강북갑), 윤영찬(초선·경기 성남중원) 의원까지 하위 평가 결과를 공개하며 반발한 의원은 총 6명으로 늘었다.

광고

민주당은 이번 총선 공천에서 '하위 10%'는 경선 득표의 30%를, '하위 10∼20%'는 20%를 각각 감산하는 '현역 페널티' 규정을 적용한다.

비명계 송갑석 의원은 이날 오전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 인터뷰에서 임혁백 공관위원장으로부터 '의정활동 평가 하위 20%' 명단에 들었다고 통보받았다며 "이 정도면 공천 파동이라는 말을 써야 하는 상황"이라고 비판했다.

송 의원은 그러면서도 "굉장히 치욕스럽고 모욕적인 일이지만 경선에 참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국회가 국회의원에게 주는 유일한 상인 의정대상을 3회 모두 수상한 사람은 단 2명이다. 나와 다른 의원"이라며 "국회에서 인정하는, 300분의 2에 든 사람이 민주당에서는 하위 20%에 들어가 있는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송 의원은 국회에서 기자회견도 열어 "이해할 수 없는 결과지만, 재심 신청은 하지 않겠다. 경선이라도 시켜줄지 모르겠지만 경선에 임할 것"이라고 했다.

민주당 박영순 의원 기자회견
민주당 박영순 의원 기자회견

(서울=연합뉴스) 신준희 기자 = 더불어민주당 박영순 의원이 21일 국회 소통관에서 공천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4.2.21 hama

비명계 박영순 의원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하위 10%에 포함됐다고 공개한 뒤 "공관위 결정을 도저히 납득할 수 없다"고 반발했다.

박 의원은 "작년 10월 내 지역구에서 총선 출마를 선언한 박정현 전 대덕구청장을 이재명 대표가 지명직 최고위원으로 지명해 당 내외에서 숱한 논란이 있었다"며 "하지만 나는 자객공천이 아니라는 이 대표의 말을 믿었고, 공정한 경선만은 보장될 것이라는 헛된 기대를 갖고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그러나 이는 크나큰 착각이었다"면서 "이재명 사당의 치욕스러운 정치보복에 맞서 의연히 싸울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당권을 쥔 당 대표와 측근들은 밀실에서 공천학살과 자객공천을 모의하고 있다"며 "최근 공천 파동의 모습은 '친명횡재, 비명횡사'라는 말을 부인하기 어렵게 한다"고 비난했다.

기자회견 마친 김한정 의원
기자회견 마친 김한정 의원

(서울=연합뉴스) 한상균 기자 = 더불어민주당 김한정 의원이 21일 총선 출마 관련 기자회견 후 국회 소통관을 나서고 있다. 2024.2.21 xyz

범비명계로 분류되는 김한정 의원도 국회에서 회견을 열어 '하위 10%' 통보 사실을 밝히며 "이런 굴레를 쓰고 경선에 임해야 하는지 참담한 심정"이라고 했다.

김 의원은 "남양주을은 지난 대선에서 이겼고, 지방선거에서 도지사와 시·도의원 7인 출마자 전원을 당선시키며 감히 국민의힘이 넘볼 수 없도록 해놓았다"며 "그런데 갑자기 '육사생도 시절 남양주 행군 경험'을 내세운 비례 의원이 나타났고, '김한정 비명' 논란이 일기 시작했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이 언급한 비례대표 의원은 장성 출신인 친명(친이재명)계 김병주 의원이다.

그는 "치욕적 상황에 내몰린 것을 한탄만 하지 않겠다. 부당한 낙인과 불리함을 탓하지 않겠다"면서 "경선에서 이겨 내 소임과 의무를 다하겠다"고 밝혔다.

gorious

Tags:

관련 기사



우정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