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현재 위치는:핫스팟 >>본문

美정부, 北 김여정의 對日 제안에 "완전한 비핵화가 美정책"(종합)

핫스팟1996사람들이 이미 둘러서서 구경했습니다.

소개국무부 대변인, 핵·납치 '침묵' 요구한 김여정 對日담화 관련 언급김여정 북한 노동당 부부장[연합뉴스 자료사진. 조선중앙TV 화면 캡처.재판매 및 DB금지](워싱턴=연합뉴스) 조준 ...

美정부, 北 김여정의 對日 제안에

국무부 대변인, 핵·납치 '침묵' 요구한 김여정 對日담화 관련 언급김여정 북한 노동당 부부장
美정부, 北 김여정의 對日 제안에
[연합뉴스 자료사진. 조선중앙TV 화면 캡처.재판매 및 DB금지]

美정부, 北 김여정의 對日 제안에
(워싱턴=연합뉴스) 조준형 김동현 특파원 = 미국 정부는 김여정 북한 노동당 부부장의 대일(對日) 관계 개선 관련 메시지에 대해 신중한 입장을 재확인하면서 완전한 한반도 비핵화를 계속 추구하겠다고 밝혔다.
美정부, 北 김여정의 對日 제안에
매슈 밀러 국무부 대변인은 20일(현지시간) 브리핑에서 비핵화 요구와 일본인 납치 문제 제기를 포기하면 북일관계 개선이 가능할 것이라는 김 부부장의 최근 대일 제안을 일본이 수용함으로써 북일대화가 진행될 경우의 파장에 대해 질문받자 "'매우 큰 가정(pretty big if)'이라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밀러 대변인은 이어 "내 검토 전에, 일본 정부의 반응을 지켜볼 것"이라며 "아직 일본 정부의 반응을 보지 못했지만 북한 또는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라는 우리의 정책은 계속 유지될 것이며, 변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여정 부부장은 지난 15일 담화에서 "일본이 우리의 정당방위권에 대해 부당하게 걸고드는 악습을 털어버리고 이미 해결된 납치 문제를 양국관계 전망의 장애물로만 놓지 않는다면 두 나라가 가까워지지 못할 이유가 없을 것이며 (기시다) 수상이 평양을 방문하는 날이 올 수도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는 지난 9일 중의원(하원) 예산위원회에 출석한 자리에서 북일정상회담 추진 관련 질문에 "구체적으로 여러 활동을 하고 있다. 그런 상황이다"라고 밝힌 바 있다.
사브리나 싱 국방부 부대변인은 브리핑에서 북일 대화를 지지하느냐는 질문에 "우리는 북한과 외교 접촉을 지지하며, 우리도 북한이 원한다면 외교 접촉을 추진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는 역내가 안정되기를 바라며 그런 대화가 역내 안정으로 이어진다면 우리는 당연히 환영할 것"이라고 밝혔다.
[email protected]

Tags:

관련 기사



우정 링크